실전 프로젝트 파일 내부의 Socket.js 파일을 수정하였습니다. 기존에는 단순히 배열만으로 접속한 사용자의 위도, 경도를 관리하고 있었습니다. 단순히 배열로 관리하고 있었기 때문에 모든 사용자를 출력하는 것 말고는 아무것도 할 수 없었습니다. 클라이언트에서 Marker 부하 테스트를 하면서 한 번에 50개 이상의 Marker가 출력될 경우 Kakao Map이 버벅거려 사용자 경험이 좋지 않을 것이라 판단하였습니다. 일정 범위 내부에 있는 50명의 사용자의 까지만 보여줄 수 없을까? 라는 생각으로 Redis에 있는 Geomtry 함수를 사용하였고, GeoRedis 모듈을 이용해 원하는 RADIUS 거리 내부에 있는 사용자의 인원수를 지정해 출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Socket 전송 데이터를 수정하였습니다. 기존에는 사용자의 위도, 경도 정보를 배열 형식으로 보내주었지만, 이번에는 GeoRedis 모듈에서 검색된 데이터를 가공하지 않고 클라이언트로 넘겨주었습니다. Node.js 서버에서 검색된 데이터를 기존 형식에 맞게 가공해 보내줄 수 있었지만, GeoRedis를 사용해 주변 사용자를 조회하는 부분에서 많은 트래픽이 걸릴 것이고, 서버에서 형식을 맞추기 위한 추가 가공을 하게 된다면 불필요한 부하가 생긴다는 판단이었습니다.
AB180 협력사 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CTO, Back End, Front End 순서대로 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회사의 업무 수행 방식, 사내 정보 공유 문화, 추구하는 인재상 등 많은 이야기를 들었고, 가장 핵심적인 내용은 문제를 해결하는 논리적인 사고방식이 신입 개발자에게 가장 필요하다고 하였습니다.
AWS SES 한도 변경이 실패하였습니다. 2주 전 한도 확장을 위해 AWS 고객 센터에 문의하였지만, 확실한 사유를 작성하지 않고 한도 확장 문의를 남겼기 때문에 거절당하였습니다. 현재 프로젝트가 커질 경우 몇 명의 사용자를 예상하는지, 거기서 발생하는 사용자들의 메일 발송은 몇 건 정도일지에 대한 이야기를 추가하여 고객센터에 새롭게 문의를 남겼습니다. 만약 한도 확장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별도의 메일 서버를 사용하거나, 인증 메일 기능을 제외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