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99 매니저님과 상담을 했습니다. 현재 프로젝트의 방향성이 맞는지, 팀장으로서 업무를 분배하는 방식이 틀리지 않았는지, 과연 이 상태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더라도 성공적으로 구현할 수 있을지 등 수 많은 걱정이 머릿속에서 맴돌다 보니 스트레스를 받는 상태임에도 해소할 수도 없이 억지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해 담당 매니저님과 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아직 확실한 해답이 무엇인지 깨닫지 못하지만, 더 나은 방향으로 해결하기 위해 시간을 들여야겠습니다.
비밀번호 찾기 API를 모두 구현하였습니다. HTML 인증 메일 발송, 인증 번호 DB 연동, 비밀번호 변경 연동까지 구현하였습니다. 가장 힘들었던 것은 서버에 업로드 하면서 서버의 설치 모듈이 추가되면서 오류가 발생해 모든 모듈을 삭제한 후 다시 package.json 파일을 수정해 버전에 맞는 모듈을 npm을 이용해 다운로드하였고, 새롭게 설치하면서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서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Crypto 모듈을 이용해 비밀번호 암호화를 구현하였습니다. 회원가입 과정에서 password를 DB에 업로드 하는 과정에서 Crypto 모듈로 SHA 512 방식으로 단방향 암호화를 구현해 DB 내부에서 비밀번호를 알 수 없도록 구성하였습니다.
Docker에서 Volume 개념을 배웠습니다. Container의 데이터를 영속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술로 알고 있는데, 저희가 실전 프로젝트에서 구성한 AWS EC2 서버에 Docker로 데이터를 관리한다면 개인 Synology 서버에 Docker 볼륨을 생성해 백업을 진행하면서 프로젝트의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