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전 9시 ~ 오후 10시까지 13시간에 걸쳐 백 엔드 회의를 종료했습니다. API 문서 코드, 테스트 코드, HTTP 상태 코드 등 현재까지 작성한 코드를 다시 리뷰하면서 작성한 프로젝트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테스트 코드의 진행 상황을 공유받아 코드를 확인하였습니다. 작성된 코드는 실패에 대한 조건 1개, 성공 조건 1개씩으로만 구성된 단순한 코드였고,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없을 정도로 조건이 부족하였습니다. 그래서 코드 리뷰를 진행하면서 오류가 발생하는 모든 상황을 가정해 테스트 코드를 작성 하는 방법에 대해 공유하였습니다. API의 개수가 40가지가 넘다 보니 작성에는 많은 시간이 걸리겠지만, 안전한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내일부터 업무 분배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Joi Schma에 대한 테스트코드는 별도로 분리하였습니다. 같은 Joi를 사용하는 API 문서도 많은 상황에서 모든 API에서 똑같은 이벤트 처리를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였습니다. Joi만을 검사하는 테스트 코드 파일을 별도로 생성하였고, Jest를 이용해 처리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API에서 HTTP 상태 코드로 에러 코드 및 성공 코드를 정리하였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획일화된 상태 코드를 사용하지 않았다는 생각으로 코드 리뷰 동시에 상태 코드 점검을 시작하였는데, 모든 API에서 변경사항이 발생하였습니다.